본문 바로가기
느릿느릿 비트코인

에이다 스테이킹 후기_(2)

by 느린나무늘보 2022. 2. 9.
반응형

에이다 스테이킹을 위한 요로이 지갑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직접 스테이킹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갑 주소 가져오기

받기 메뉴를 클릭하면 부여된 개인 주소 또는 QR코드가 있을 것 입니다. 업비트에 있는 에이다를 가져오기 위해 저는 지갑 주소를 복사하였습니다.

지갑 주소를 복사하자

 


지갑 주소 가져오기

복사한 지갑 주소를 이제 업비트로 가서 옮겨올 차례입니다. 입출금 메뉴로 들어가서 에이다를 클릭합니다. 지금 아래 화면은 KRW 입출금 상태이기 때문에 당황할 필요없이 왼쪽에 있는 에이다를 누르면 됩니다.

업비트에 로그인한 후 에이다를 찾아보자

 

 

화면과 같이 에이다를 누르니 KRW 입출금에서 에이다 입출금으로 변경되었고 출금신청을 누른 후 아래 출금 주소에다가 아까 복사한 지갑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 후 출금신청과 카카오 인증을 거치면 요로이 지갑으로 에이다가 입금됩니다. (출금 수수료는 0.5에이다입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저는 대략 15분에서 20분 정도 지나니 요로이 지갑으로 에이다가 입금되었습니다.

 


스테이킹을 해보자

요로이 지갑에서 Delegation Lis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많은 스테이킹 풀이 존재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잘 살펴본 후 마음에 드는 Pool을 골라 Delegation 버튼을 클릭하여 스테이킹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Staking Pool

 

각각의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ROA :  내가 받는 이자

Pool Size : 풀 사이즈

Costs : 운영비용

Pledge : 예치금

 

보통 Pool Size는 클수록, Costs는 낮을수록, Pledge는 클수록 좋다고 합니다. 예치금(Pledge)의 의미는 카르다노 에이다의 보상 메커니즘에 따르면 풀이 운영되는 동안 풀에 스테이킹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자체 담보 금액이라고 합니다. 예치금(Pledge)와 관련해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레딧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reddit.com/r/cardano/comments/be57be/what_does_pledging_mean_from_cardano_stake_pool/

 

What does pledging mean? (from Cardano stake pool FAQ)

Posted in r/cardano by u/alto1d • 8 points and 3 comments

www.reddit.com

 

제 요로이 지갑에는 약 2,697개의 에이다가 있으며 전부다 스테이킹을 했습니다. 매 에포크마다 1.87개의 에이다를 보상으로 받을 예정입니다. 스테이킹의 수수료는 약 2.17개로 위임하는 에이다의 수에 상관없이 고정입니다.

 

에포크의 작업주기는 약 5일로 산정됩니다. 쉽게 약5일 = 1에포크 로 생각하면 됩니다. 제 지갑을 기준으로 볼 때 저는 약 4에포크(20)부터 이자를 받을 수 있고 그 이후에는 1에포크마다 이자를 받게 됩니다. 

 

1달을 기준으로 30일은 6에포크로 계산할 수 있으며 제가 1달에 받는 에이다 보상의 양은 1.87*6 = 약11.22에이다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느릿느릿 비트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르다노 에이다에 대해서  (0) 2022.02.10
에이다 스테이킹 후기_(1)  (0) 2022.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