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릿느릿 주식/해외소식

AT&T 배당 삭감에 따른 여파

by 느린나무늘보 2021. 8. 2.
반응형

AT&T(T)는 올 여름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AT&T는 오랫동안 많은 퇴직자와 투자자들에게 있어 포트폴리오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AT&T의 주식은 연간 6%대의 수익률을 기록했고 때로는 그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제로금리 시대에 엄청난 기록이었습니다. 은행 예금 금리와 비교해보았을 때 AT&T의 고수익은 당연히 은행에 비해 매력적이었습니다.

 

하지만 AT&T는 더이상 이러한 수익률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AT&T는 최근 몇 년간 수백억 달러의 부채를 지고 있었습니다 .핵심 전화 사업의 성장 전망이 제한적이기에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악재 속에서도 주주들은 연간 배당금 인상을 원했습니다.

 

경영진 입장에서는 배당 실적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인수 합병 활동을 통해 다각화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결국 제대로 되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방향으로 진출

AT&T는 최근 몇 년 동안 위성 TV 및 인터넷 사업으로의 진출, 휴대폰 네트워크를 국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M&A활동은 Time Warner를 인수하면서 그 절정에 달했지요.

 

AT&T는 멀티미디어 확장을 위해 2018년 Time Warner를 인수했습니다. 겉으로 보았을 때 AT&T는 Netflix와 Walt Disney의 회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을 보유하게 된 것이지요. 하지만 실제로는 스트리밍 회사 운영은 쉽지 않으며 HBO와 기타 주요 비디오 자산에 대한 AT&T의 관리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AT&T의 부채는 점점 더 커졌고 어느 시점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빚을 지고 있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이 합병이 성과를 거두었다면 AT&T의 운명을 바꿔 놓을 수 있었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스트리밍 사업이 Netflix의 최고 경쟁자가 될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어쨌든, 부채와 배당 의무 상환 측면에서 AT&T의 요구를 충족할 만큼 충분히 빠르게 현금 흐름을 생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AT&T는 미디어 사업을 Discovery와 합병하고, 이 합병된 회사를 별도의 회사로 분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Discovery는 새로운 미디어 시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에 콘텐츠 라이브러리 부분을 크게 확장해야 합니다.

 

Discovery와 Time Warner가 결합한 결과를 보면 스트리밍 분야에서 충분해 보입니다. 이렇게 탄생된 새로운 미디어 회사는 AT&T의 감시 아래보다 자체적으로 더 잘 관리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AT&T의 안타까운 수치

회사의 부실한 경영 실적이 주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주기 위해 몇가지 수치를 가져와 보겠습니다. 이는 다른 옵션과 비교하여 AT&T의 주식의 총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총 수익률이기에 배당금도 포함된 수치입니다.

 

배당금을 포함하더라도 5년 전 AT&T에 10,000달러를 투자했다면, 오늘날에는 8,920달러만 갖게 될 것입니다. 배당금은 기초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경우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같은 시기 S&P500에 10,000달러를 투자했다면, 현재 21,940달러의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10년전 AT&T에 10,000달러를 투자했더라면 지금은 16,000달러이고 S&P500은 40,000달러입니다. 20년 전에 투자했다러만 2배가 되었겠지만, S&P500은 5배로 늘어났겠지요.

 

다른 통신 회사와도 비교해 봅시다. 예를들어 Verizon의 경우 5년 전 10,000달러를 투자했더라면, 12,640달러를 갖게 될 것입니다. 20년 동안 Verizon은 AT&T와 비교해 보았을 때 AT&T는 2배 성장을 보였지만 Verizon은 3배 성장을 보였지요.

 

어쨌든, 요점은 이렇습니다. 높은 배당 수익률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영진이 지속적으로 수준 이하의 결정을 내리면 높은 배당금이 우수한 투자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AT&T는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인해 많은 부채를 떠안고 배당금을 줄여야 했습니다. 이로인해 주주들은 소득이 줄어들고 주가는 하락하고 말았습니다.


AT&T 종합 의견

현재 시장에서 AT&T와 Discovery는 상당히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분사가 완료되면 뉴미디어 회사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AT&T는 수년동안 운영을 끔찍하게 해왔습니다. 이러한 운영을 통해 AT&T는 계속해서 좋지 않은 인수를 하였고 더 이상 상승 여력이 없는 자산에 많은 돈을 지불하게 했습니다. AT&T Mexico 셀룰러 비즈니스, DirecTV, 그리고 미디어 및 스트리밍 비즈니스의 실패가 그 사례입니다. AT&T는 비즈니스를 유기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따라서 성장을 위해 다른 시장으로 위험한 이동을 해야만 했습니다.

 

이제 경영진이 축소되고 있습니다. 아마 올바른 결정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막대한 부채를 감안할 때 AT&T의 대차대조표를 더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려면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한편, 배당 투자자들은 가까운 장래에 배당금이 크게 줄어들 것이며 그 이상의 성장 전망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AT&T를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가진 안전한 우량주로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AT&T는 사업을 되돌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은 회사임으로 드러났습니다. 투자자들이 이러한 새로운 현실을 전망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는 여전히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1. 8월 기준 AT&T 주가 (구글 검색)

 

<출처: Dividend Investors Can’t Rely on AT&T Stock>

728x90
반응형

댓글